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히비스커스 효능 주의점

바로오토 장대리 2020. 8. 8. 15:56

붓기와 다이어트에 고민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 들어봤을 히비스커스입니다.

1~2년 전부터 국내에서도 히비스커스 추출물을 첨가한 음료들도 많이 출시되고 어디서나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이 되었는데요. 오늘은 이 히비스커스의 효능과 부작용 및 주의점 등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비스커스는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마신 차라고 하는데요. 

히비스커스는 오래전부터 국내에서도 생식에 조금씩 넣어 먹기도 했고요. 얼마 전엔 tv에 유명 모델이 즐겨마신다고 해서 더 많이 알려진 하와이 무궁화 꽃을 말린 허브차입니다. 

 


히비스커스는 차 뿐만 아니라 분말형태로 가루내어서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아직까지는 많은 분들에게 생소한 원료이기 때문에 '이걸 먹으면 뭐가 좋은데?' 이런 생각을 하게 될 겁니다.

그래서 히비스커스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부터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히비스커스의 효능

 

1. 체중 감량


히비스커스는 하이드록시시트릭산(Hydroxycitric aci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이드록시 구연산 성분은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변환하는 신진대사를 차단하는 역할을 해서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 히비스커스에 포함된 갈산과 히비스신은 체지방 감소와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이뇨작용

히비스커스의 하이드록시구연산은 또 콩팥에 결석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폴레페놀, 안토시아닌과 함께 이뇨 작용을 촉진해서 요산 배출과 신장 결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부종과 혈압 관리

히비스커스의 칼륨은  체내에 쌓인 나트륨을 배출해 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을 낮춰주는데요. 

히비스커스에 풍부한 칼륨 성분은 부종을 예방하고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4. 피부 미용

히비스커스에는 오메가 3, 6, 비타민 A, B1, B2, C  철분, 비타민 E, 섬유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와 안토시아닌은 피부 노화를 막고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먹는 방법

히비스커스에는 카페인이 없어서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이 저녁에 드셔도 괜찮습니다.

히비스커스 하루 권장 섭취량은 차의 경우 1~2잔이고, 분말 가루로는 2티스푼 정도입니다.

하루에 2~3g을 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차로 마시기

뜨거운 물 400ml에 씻어놓은 히비스커스 꽃 5~6개를 넣고 2~3분간 우려서 마시면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매혹적인 자주색이 점점 진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티백으로 만들어 출시된 제품도 많이 있습니다.  
차게 드시기 원하면 머그잔에 뜨거운 물을 3분의 1 정도 부어서 히비스커스 꽃잎 1~2 송이를 넣고 3~4분 정도 우린 후 얼음을 가득 채워서 드시면 됩니다. 단 걸 좋아하면 설탕이나 꿀을 첨가하면 자주색의 시원한 음료가 됩니다.

 


분말 가루

히비스커스 분말 가루는 요거트나 우유에 넣어서 먹으면 쉽고 간단하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고기 요리나 샐러드 등에 히비스커스 분말 가루를 살짝 뿌려서 드실 수도 있습니다. 

곡물을 갈아 생식을 하는 분들도 생식에 넣어서 같이 먹을 수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주의할 점

히비스커스는 차로 끓여 마시면 색깔은 붉고 맛은 신맛이 나는데요.

이 신맛이 위산과다를 일으킬 수 있어서 소화기 질환이 있는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혈당을 낮출 수 있어서 저혈당인 분들, 그리고 꽃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조심해야 합니다.

임산부나 수유부도 자제해야 합니다. 

 

히비스커스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히비스커스가 국내에 들어와 유통되기 시작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히비스커스의 효능이 각종 매체를 통해 알려지게 되면서 아주 인기가 많은데요. 
차로 마실 때에는 다이어트, 피부 미용 등 우리 몸에 여러가지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는 쌍떡잎식물로 아욱목 아욱과 무궁화속에 속하는 식물을 말합니다. 새콤달콤 한 맛이 특징입니다. 
저는 해외에서 히비스커스차를 처음 마셨는데, 나라마다 마시는 법에 차이가 있겠지만, 한국에서 먹는 것과는 좀 다르게 마신답니다.


히비스커스의 효능 


1. 혈압 강하

카테킨, 안토시안, 칼륨 등 혈관을 넓혀줘 혈액 순환이 잘 되게 도와준다. 
고혈압 환자가 꾸준히 마시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2. 콜레스테롤 강하

안토시안, 비타민C 등 다량의 항산화 성분이 가득하여 꾸준한 섭취 시 우리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당뇨 환자가 꾸준히 마시면 혈중 지질 농도 개선에 좋다고 하네요. 

 


3. 면역력 상승

항산화 성분인 '아스코르브산'이 풍부하고, 이것은 면역기능에 꼭 필요한 성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 꽃에는 소염작용, 항박테리아 성분도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4. 체중감량

몸은 탄수화물을 당질로 바꿔서 몸에 저장하는데, 히비스커스는 탄수화물 흡수를 돕는 아밀라아제 분비를 막아 탄수화물 대사율을 낮춰줍니다. 또한 식욕을 줄이는 효능도 있어 음식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히비스커스의 카테킨 성분 역시 지방의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건강하기 체중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5. 우울증 개선

플라보노이드, 아토시아닌, 안토시아니딘 등이 들어 있어서 긴장과 불안감, 우울감 등을 낮춰줘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기분을 밝고 편안하게 해줍니다. 매일 히비스커스차를 마시면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히비스커스에는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신체의 피로를 축적시키지 않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6. 소화능력 향상

대부분의 허브차가 소화를 돕는데, 히비스커스차도 마찬가지 입니다. 폴리페놀의 성분이 소화계를 자극하여 소화능력을 촉진하고, 소화 불량으로 인한 복통, 변비 등을 완화시켜 변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피부 건강

비타민C, 비타민A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소염 작용과 항박테리아 작용을 하는데, 이 작용이 피부에도 하기에 피부를 깨끗이, 건강하게 합니다. 여드름, 흉터, 화상, 알러지 등에 좋다고 하네요. 
멜라닌 침착을 억제해 기미나 잡티 등에도 아주 굿이라고 합니다. 

 


8. 눈 건강

안토시아닌 성분의 뛰어난 항산화작용을 통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주는 작용으로 눈건강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눈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비타민A 성분 역시 다량 들어있기 때문에 장시간 스마트폰이라 TV시청 등으로 발생하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안구건조증 등과 같은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9. 이뇨작용

이뇨작용에 뛰어난 효능을 지닌 무기질 성분인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 유해한 노폐물 및 독소를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독소나 노폐물이 배출됨에 따라 몸이 붓는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 사람들


1. 임산부: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태아에게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당뇨 있는 사람: 히비스커스에 혈당을 낮추는 작용이 있어서 이중으로 낮출 위험이 있다. 
3. 혈압이 낮은 사람: 혈압을 낮춰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혈압이 낮은 분들을 주의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사람에 따라 약간의 어지럼증이 있을 수도 있다. 
5. 몸이 차가운 사람: 히비스커스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기에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배탈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히비스커스 차 만들기

1. 손쉽고 편리하게 마시는 법. 
2. 물 2컵을  끓인 후 말린 꽃잎을 넣고 불을 끕니다. 
3. 물이 진한 붉은 색이 될때까지 우려서 새로운 물에 타서 따뜻하게 마시면 됩니다. 

히비스커스 시원한 음료 만들기

1. 앞선 1,2번까지는 차만들기와 같고요. 
2. 설탕을 섞어 달달한 맛을 내어서 시원하게 마셔도 좋습니다.
3. 추가로 생각즙 1,2방울 섞어 드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히비스커스 효능 부작용 및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긴 것과 빛깔에 이어 효능까지 이렇게 풍부하다니 정말 놀랍지 않나요?

맛도 영양도 모두 잡을 수 있는 히비스커스는 여기까지입니다.

 

2020/07/22 - [효능및부작용] - 차가버섯 효능 정리

2020/08/07 - [효능및부작용] - 폴리코사놀 효능

2020/06/23 - [효능및부작용] - 오디 효능 부작용

2020/05/04 - [효능및부작용] - 타트체리 효능 및 파는곳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글 보관함